명절 기념 관점
1. 우선 12월부터 매매를 안 하고 쉬고 있는 상태이다. 15분, 1시간 4시간 모두 역배열인 상태이고, 일봉도 조만간 역배열의 세계로 진입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
2. 아서 헤이즈의 글을 보면 코인 전망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뒷바침해주는 논리로 설명을 해놓았는데, 최소 3월 길게는 6월까지 매매를 쉬는 게 좋다고 말하였다.
3. 지난번 나의 관점에서 43000 달러 부근이 깨지게 된다면 조심해야한다고 적었는데, 역시나 33000달러 까지 순식간에 내려갔다가 약 반등한 상태.
4. 그렇다면 앞으로의 비트코인은 어떻게 될것인가? 미숙한 나의 관점으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5. 32000달러를 다시 확인 하러가는건 사실상 확정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41000달러를 강하게 뚫게 되면 하락 관점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6. 아서 헤이즈의 글에 따르면 미체결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즉, 미체결이 해결됨과 동시에 강력하게 하방이 나온다면 주봉에서의 200 이평선을 확인하러 갈 수도 있을 것 같다.
7. 미체결은 어디로 갈지 모른다. 하지만 내가 이 코인시장에서 배운건 롱/숏 둘 중 한 포지션은 박살이 날 것이라고 본다. 살아남는 게 제일 중요하다. 현금화도 포지션이라고 생각한다.
8. 최근들어 비트코인이 나스닥과 굉장히 유사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나스닥의 월봉 마감이 이대로 이루어진다면 당분간 조심해야 할 느낌이 든다.
9. 나의 관점이 전부 틀릴 수도 있다. 그렇기에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오래 살아 남는 것을 목표로 하자. 위 글을 너무 신뢰하지 말 것.